환경부-식음료업체 간 업무협약 체결...연간 440만7000톤 재생원료 사용

올해 상반기 안에 투명페트병의 재생 원료를 사용한 식품용기가 출시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투명페트병 재생원료의 수요 확대를 위해 식음료 제조업체 등과 함께 ‘올해 상반기 내 투명페트병 재생원료 사용 제품 출시’를 선언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 투명페트병 재생원료 업체별 연간 사용예정(총 440.7톤). [표=환경부 제공]
▲ 투명페트병 재생원료 업체별 연간 사용예정(총 440.7톤). [표=환경부 제공]

업무협약식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코카콜라, 산수음료, 매일유업, 알엠, 에이치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등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에 참여한 4개 식음료 제조업체(한국코카콜라·산수음료·매일유업·수자원공사)는 상반기 중으로 투명페트병 재생원료 사용 비율이 10%인 투명페트병 식음료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440만 7000톤 규모의 재생원료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온실가스 저감 효과는 연간 약 480톤으로 추정된다. 

업체는 출시 이후 재생원료 사용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및 안전성 등을 고려해 투명페트병 재생원료의 사용 비율과 적용 품목을 늘릴 예정이다.

앞서 환경부와 식약처는 투명페트병 재생원료가 식품용기용으로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식품용기용 재생원료 기준을 정비하는 등 식품용기용 재생원료 재활용업체에 대한 지원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이번 협약은 투명페트병 재생원료의 고품질 사용 확대를 위해 생산자, 재활용업계, 정부가 힘을 합치는 것”이라며 “환경부는 이번 협약이 순환경제의 모범사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하이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