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무는 다른 잡곡류에 비해 탄수화물 중 당질의 함량은 낮고 단백질과 섬유소의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주어 체중 감량 및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섭취 시 혈장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함량을 저하시키고 HDL-콜레스테롤 함량을 증가시켜 전체적인 지질대사에 관여한다고 보고되었다. 또한 칼슘, 철분, 비타민 B1, 비타민 B2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하여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단백질과 비타민 E가 현미보다 약 2배 정도 함유되어 있어 백내장 예방, 시력저하 방지 및 안구건조증 완화 등 눈의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율무는 주로 잡곡으로 밥에 넣어 먹거나 가루를 내어 떡, 단자, 죽 또는 차로 섭취하며, 최근에는 율무를 활용한 빵, 요거트, 탁주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율무를 고를 때는 강층이 완전히 제거된 것으로 낱알이 충실한 것, 생산 연도가 다른 율무쌀이 혼입된 경우나, 수확 연도로부터 1년이 경과되지 않은 것을 선택하며 보관 시에는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한다.

- 국산 : 골의 폭이 뚜렷하지 않고 낟알이 작고 고르지 않으며 표면에 분이 많이 묻어있음.

- 중국산 : 골의 폭이 뚜렷하고 낟알이 크고 고르며 표면에 분이 없어 깨끗함.

 

▲ 영양성분 - 율무 샐러드 (1인분).
▲ 영양성분 - 율무 샐러드 (1인분).

 

율무 샐러드 재료

(2인분 기준)
▶주재료 : 오이(1/4개), 토마토(1/2개), 율무(1⅓컵), 옥수수(1/2개)
▶부재료 : 소금(1g), 설탕(1/2작은술), 식용유(1큰술)
▶오리엔탈 드레싱 : 다진 양파(1큰술), 설탕(1/2작은술), 간장(2큰술), 참깨(1/3작은술), 참기름(1큰술), 올리브유(2큰술)

 

율무 샐러드 만드는 법

오이는 길게 반 갈라 씨를 제거한 뒤 납작 썰고, 토마토도 씨를 제거 후 사각 썬다.

율무는 흐르는 물에 2~3번 헹군 뒤 냄비에 넣고 넉넉하게 물을 부어 삶는다.

옥수수와 옥수수가 잠길 만큼 물을 붓고 소금과 설탕을 넣어 삶는다.

삶은 옥수수는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굽는다.

칼로 옥수수 알갱이만 잘라낸다.

오리엔탈 드레싱을 만든다.

접시에 손질한 샐러드 재료를 담고 오리엔탈 드레싱을 뿌린다.

 

율무 샐러드 레시피 Tip!

- 대량 조리 시 옥수수와 율무는 찜기에 익혀낸다

- 옥수수를 식용유 또는 녹인 버터를 발라 오븐에 구워 조리하면 좋다.

제공=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뉴스하이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