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각처의 산지에서 붉고 탐스러운 열매를 자랑하는 산딸기는 탄수화물, 유기산, 비타민이 풍부하고 당과 산이 적절히 함유되어 있어 맛이 좋아 과일이 흔하지 않던 예전부터 식·약용으로 친숙하게 이용되어 왔다.

본초강목의 자료에 의하면, 신장에 좋으며 간을 보하고, 양기를 일으킨다고 소개되어 있으며, 피부를 곱게 하고, 머리를 검게 하며, 폐 질환에도 잘 듣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산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은 항암 효과가 있어 암을 예방하고 사포닌은 거담, 진해,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하여 감기, 열성 질병, 폐렴, 기침 등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에서는 산딸기 뿌리를 도생근(倒生根)이라고 하여 활혈, 지혈, 조혈, 불임증, 월경불순 등에 이용하고 있다.

산딸기를 구매할 때에는 붉은색이며 과실이 크고, 무르지 않은 것이 좋다. 보관은 냉장에 하며 가급적이면 빨리 먹도록 하고 냉동 보관하지 않는다. 산딸기는 일반 딸기보다 단단하므로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좋다. 30초 이상 물에 담가 두면 비타민C가 물에 녹아 빠져나오니 주의한다. 주로 생과로 섭취하지만, 잼, 음료, 효소액 등의 가공식품으로도 섭취한다.

 

▲ 영양성분 - 산딸기 두유 크레이프 (1인분)
▲ 영양성분 - 산딸기 두유 크레이프 (1인분)

 

산딸기 두유 크레이프 재료

▶주재료: 산딸기(100g), 생크림(½컵), 달걀(2개), 두유(5컵), 핫케이크 가루(½봉지=250g), 블루베리(50g), 애플민트(10g)
▶양념: 올리고당(½컵), 레몬즙(½큰술), 설탕(2큰술), 식용유(½컵), 슈가파우 더(2큰술)

 

산딸기 두유 크레이프 만드는 법

산딸기를 포크로 으깨 올리고당(½컵)을 넣어 전자레인지에서 6분간 돌린 뒤 레몬즙(½큰술)을 넣어 고루 섞어 산딸기잼을 만든다.

생크림에 설탕(2큰술)을 2~3번 나눠 넣어가며 단단해질 때까지 거품기로 저어 냉장실에 넣어 차게 둔다.

볼에 달걀을 풀어 두유(5컵)를 섞은 뒤 핫케이크 가루를 체에 쳐서 넣고 거품기로 고루 섞는다.

약한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두르고 키친타월로 닦아 코팅한 뒤 반죽을 올려 얇게 펴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 TIP! 반죽을 뒤집을 때는 젓가락 하나를 반죽 안에 깊숙이 넣어 가볍게 던지듯 뒤집는다.

노릇하게 부친 크레이프를 한 김 식힌 뒤 휘핑 한 생크림, 산딸기, 블루베리를 올려 돌돌 만다.

산딸기잼, 슈가파우더(2큰술), 애플민트를 곁들여 마무리한다.
★ TIP! 슈가파우더는 체를 이용해 곱게 뿌려준다.

 

산딸기 두유 크레이프 레시피 Tip!

- 산딸기잼을 만들 때 포크 대신 분쇄기를 이용해 갈은 후 올리고당 또는 꿀을 넣고 냄비에 끓여 잼을 만들어도 좋다.
- 크레이프 대신 핫케이크, 식빵, 구운 또띠아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두유 대신 우유를 사용해도 좋다.

제공=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뉴스하이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