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 열풍과 함께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닭가슴살은 닭의 날개와 부리 쪽에서 가슴을 뒤덮고 있는 근육으로 닭의 부위 중 살코기의 양이 많고 지방이 가장 적은 부위다.

단백질 함량이 약 23g/100g으로 높은 반면 지방은 약 0.5g/100g으로 낮아 단백질 보충 및 체중 감량을 위한 식품으로 우수하다. 메티오닌을 비롯한 필수아미노산이 쇠고기보다 풍부하여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며 필수지방산, 불포화지방산 또한 풍부하여 두뇌발달 및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피로회복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이미다졸디펩티드 성분이 닭의 부위 중 가슴살에 가장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닭가슴살을 구매할 때에는 살이 두텁고 윤기가 흐르며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살이 너무 흰 것은 오래된 닭이므로 되도록이면 엷은 분홍빛이 도는 것을 구입한다. 랩이나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며 진공 포장된 제품을 구입하면 보관 기간을 늘릴 수 있다. 요리에 이용하기 전 맛술이나 생강즙을 넣고 30분 정도 재어두면 특유의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백색 근섬유로 구성된 닭가슴살은 육즙의 손실이 쉽게 일어나 퍽퍽해지기 쉬우므로 조리 시 지나친 가열은 피해야 한다.

닭가슴살은 구이, 볶음, 찜, 장조림, 닭가슴살 미역국 등 광범위한 요리로 섭취 가능하며 다양한 과일이나 채소, 견과류와 함께 닭가슴살 샐러드, 닭가슴살 쉐이크로 만들어 섭취하면 퍽퍽하고 지루했던 체중조절용 닭가슴살 요리를 맛있게 즐길 수 있다.

 

▲ 영양성분 - 닭가슴살냉국 (1인분)
▲ 영양성분 - 닭가슴살냉국 (1인분)

 

닭가슴살 냉국 재료

(2인분)
▶ 주재료 : 다시마(1장=5cm×5cm), 닭가슴살(1쪽), 청오이(1/2개)
▶ 부재료 : 소금(약간+1/2t), 후춧가루(약간), 다진 마늘(1t), 국간장(1t), 얼음(적당량)

 

닭가슴살 냉국 만드는 법

찬물(1컵)에 다시마를 넣어 10분간 우린다.

닭가슴살은 끓는 물(3컵)에 넣어 10분간 삶는다.

한 김 식힌 뒤 결대로 잘게 찢어 소금(약간), 후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어 버무린다.

오이는 길게 반을 가른 뒤 어슷하게 납작 썰어 소금(1/4t)을 뿌려 절인다.

다시마물과 닭가슴살을 삶은 물(2컵), 소금(1/4t), 국간장, 얼음을 섞는다.

물기를 짠 오이와 닭가슴살을 담고 냉국 국물을 붓는다.

 

닭가슴살 레시피 Tip!

- 찬 음식에 배탈이 나지 않도록 약간의 생강즙을 넣는다.
- 많은 양의 얼음을 넣을 때는 국물의 간을 세게 하거나 얼음을 비닐팩에 담아 육수에 섞이지 않도록 한다.

제공=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뉴스하이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