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엉겅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곤드레는 강원도 정선이 주산지로 곤드레 나물을 넣고 밥을 지어 양념장에 비벼 먹는 곤드레밥이 유명하다. 5~6월이 제철로 이 시기에는 생곤드레를 구할 수 있으나, 그 외에는 삶은 후 건조한 곤드레가 유통된다. 맛이 담백하고 부드러우며 독특한 향이 특징이며 어린잎과 줄기를 데쳐서 우려내어 건나물, 국거리, 볶음용으로 식용한다. 과거 구황식물로 이용되기도 한 유용한 산채이며, 한방에서 지혈, 소염, 이뇨작용, 지열, 해열, 소종 및 고혈압의 치료에 이용되어 왔다.

곤드레의 잎 부분은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고 리놀레산 등의 필수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륨 등 총 7가지 무기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곤드레는 식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여 예로부터 구황식물로 쓰였으며 칼슘, 인, 철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을 예방해 준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며,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내기도 한다. 곤드레의 엽산 성분은 산모의 양수 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산모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 최근에는 곤드레의 추출물이 간 독성을 중화시키고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기도 했다.

곤드레는 5~6월이 제철로 강원도의 산간에서 특히 많이 수확된다. 생 곤드레를 구매할 때는 잎에 상처나 벌레 먹은 자국이 없는 것을 고르고, 줄기나 잎이 시들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잎의 색깔은 짙은 녹색을 띠고 있어야 한다. 건 곤드레는 전체적으로 고르게 녹갈색을 띠고 있는 것이 잘 건조된 곤드레이다. 곤드레 특유의 구수한 냄새가 나는 것이 좋으며,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생 곤드레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사용하면 되는데, 씻을 때 짓무르거나 시든 부분만 손으로 떼어내어 정리한 뒤 물기를 털어 사용하면 된다. 건 곤드레는 끓는 물에 10~15분가량 삶아준 뒤 불을 끄고 10분 정도 물에 충분히 불러준다. 그 후 깨끗한 물에 씻어 이물질이 없도록 하고 용도에 따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줄기가 억셀 경우 수 시간 물에 담가두어 불려서 사용하면 연하게 먹을 수 있다. 만져보고 지나치게 억센 줄기는 제거하는 것이 좋다.

봄에 돋아나는 곤드레의 연한 어린잎과 부드러운 줄기는 살짝 데쳐서 나물이나 국으로 이용하고 말려서 묵나물로 먹는다. 줄기는 껍질을 벗겨내어 튀김, 무침, 볶음, 데침 등으로 요리하며 특유의 향미가 있고 촉감이 좋아 차로도 사용한다.

 

▲ 영양성분 - 건곤드레해물볶음 (1인분)
▲ 영양성분 - 건곤드레 해물볶음 (1인분)

 

건곤드레 해물볶음 재료

▶주재료 : 건 곤드레(2줌), 새우(8마리), 홍합(200g)
▶부재료 : 양파(½개), 마늘(2쪽), 홍고추(½개), 송송 썬 쪽파(1큰술)
▶양념 : 식용유(1큰술), 두반장(1큰술), 굴소스(1작은술), 물(3큰술)

 

건곤드레 해물볶음 만드는 법

건 곤드레는 반나절 동안 불린다.

끓는 물(5컵)에 넣어 30분간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 TIP! 질긴 줄기가 부드럽게 끊어질 때까지 삶는다.

새우는 머리와 껍질을 제거한 뒤 내장을 빼내고, 홍합은 수염을 떼고 바락바락 비벼 씻어 헹군다.

데친 곤드레는 한 입 크기로 썰고, 양파는 얇게 채 썰고, 마늘은 납작 썰고, 홍고추는 어슷 썬다.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둘러 마늘을 넣어 향이 날 때까지 볶는다.

새우와 홍합을 넣어 홍합 입이 벌어질 때까지 볶는다.

건 곤드레 나물과 홍고추, 두반장(1큰술), 굴소스(1작은술), 물(3큰술)을 넣고 3분간 볶는다.

그릇에 담아 송송 썬 쪽파를 뿌려 마무리한다.

 

건곤드레 해물볶음 레시피 Tip!

- 우동면을 살짝 삶은 후 볶음 우동으로 만들어도 좋다.
  단, 곤드레의 양을 줄이고 소스는 넉넉하게 준비한다.
- 새우와 홍합 대신 조갯살, 오징어, 냉동 해물 등을 사용해도 좋다.
- 건 곤드레를 불릴 시간이 없다면 생 곤드레로 대신해도 좋다.

제공=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뉴스하이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