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 발표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 종합점수 최우수단체로 광역은 대전·충남 등 2곳, 기초는 경기 화성·경기 연천·서울 강서구 등 11곳이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8일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21회계연도 결산자료를 토대로 자치단체의 재정 현황과 성과를 분석·평가한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재정분석은 건전성, 효율성, 계획성 등 3개 분야 13개 지표를 사용해 지방재정을 총망라하는 수준으로 분석했고, 인구·재정 여건이 유사한 13개 자치단체 군으로 유형화해 평가했다.

[자료출처= 행정안전부]
[자료출처= 행정안전부]

행안부는 자지단체의 재정 현황 등을 분석한 결과 2021년도 지방자치단체 살림살이는 재정수지는 흑자로 전환, 지방채무도 양호하게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먼저 건전성 분야에서 통합재정수지비율은 1.94%로 전년도의 적자운영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이는 2021년도의 부동산거래 증가와 법인 영업이익 호조 등으로 세입이 증가한 결과로 판단된다.

채무잔액은 38조 8000억 원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지방채 증가 등에 따라 전년 대비 5조 9000억 원 늘었으나 관리채무비율은 세입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0.78%p 정도 미미한 수준으로 증가하는데 그쳤다.

증가한 채무의 내용은 사업의 무리한 확장이 아닌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방역 관련 사항으로 우려할 수준이 아니다.

효율성 분야의 경우 자치단체의 적극적 징수 및 체납관리 노력으로 지방세징수율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체납액관리비율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방세와 세외수입을 포함하는 자체수입비율은 전년 대비 1.23%p 상승했는데, 부동산가격 상승 등에 따른 취득세 증가와 경기호조에 따른 지방소득세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복지·환경 분야 등 수요 증가로 지방보조금 및 출자·출연·전출금은 증가했으나 세출 대비 지방보조금비율 등은 전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지방보조금의 증가가 세출구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있다.

반면 계획성 분야에서는 취득세 등에 대한 보수적 세입추계 등으로 세수오차비율 및 중기재정계획의 예산반영비율은 전년 대비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 세수추계 정확성 제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불용액비율은 재정집행 적극 추진 등으로 0.77%p 감소한 4.95%로 집행실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출처= 행정안전부]
[자료출처= 행정안전부]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내년에는 부동산경기 위축 등으로 지방세입 여건이 녹록지 않고, 국내·외 경기 불확실성 등으로 지방재정 여건도 매우 어려워질 것으로 예측된다”며 “이번 재정분석 결과를 자치단체의 예산편성·심의 및 집행 등 재정 운용 과정 전반에 내실 있게 반영해 지방재정의 건전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이번 재정분석 결과 우수 자치단체에는 행안부 장관 표창 및 27억 원의 특별교부세를 오는 12월 중 성과 포상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자치단체별 재정분석 결과는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인 ‘지방재정 365’에 공개해 주민 누구나 자기 지역의 살림살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뉴스하이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