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지 부분이 마치 한라산의 봉우리 모양과 비슷하다고 하여 이름이 붙여진 한라봉!  따뜻한 기후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제주도의 특산물로 유명하다. 옐로 푸드의 대표적인 감귤류 과일인 한라봉은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노화 방지 효과 및 카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알츠하이머병 등의 뇌질환 예방 및 항암효과 등 다양한 병리 기작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당도가 높고 신맛이 나는 구연산과 비타민C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피로회복과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크기나 모양이 오렌지와 비슷하지만 표면이 더욱 거칠고 당도가 높으며, 과육이 많아 육질이 부드럽고 즙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단맛은 강하고 신맛은 거의 없으며 껍질은 손으로 쉽게 벗길 수 있다. 

한라봉을 구입할 때에는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고 위아래가 타원형인 것을 고른다. 껍질이 들뜨거나 주름이 많은 것은 싱겁거나 신맛이 강한 경우가 많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껍질이 얇은 것이 당도가 높다.

보관은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상온에 하며 막 수확한 한라봉은 즙이 적어 알맹이가 푸석하므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서 며칠 숙성시키면 맛이 더 좋아진다. 섭취 시에는 겉면을 식초나 소금으로 문질러 농약 및 이물질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낸다.

한라봉은 껍질을 제거해 생으로 먹거나 다양한 식품 소재로 활용할 수 있다. 슬라이스해서 고기와 같이 구우면 시트러스 향이 은은하게 배어 고기의 풍미를 살릴 수 있으며 껍질을 제거하고 반으로 잘라 슬라이스 후 채소와 섞어 상큼한 샐러드로 요리할 수도 있다. 샐러드로 먹을 때 브로콜리와 함께 먹으면 철분의 체내 흡수를 도와준다.

주스나 쉐이크, 파르페, 셔벗 등 향긋한 음료를 비롯해서 빵과 곁들어 먹는 잼이나 마멀레이드 등 다채롭게 즐길 수 있으며 생과로서 비상품(소형과, 결점과 등 규격 외품)을 건조, 분말, 과립화하면 간편 편의 식품으로 이용 가능하다. 이외에도 제빵류, 제과류, 주스류, 간장 제품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 영양성분 - 한라봉 꽁치 영양밥 (1인분).
▲ 영양성분 - 한라봉 꽁치 영양밥 (1인분).

 

한라봉 꽁치 영양밥 재료

(2인분)
▶주재료 : 찹쌀(1컵), 멥쌀(1컵), 깐 밤(4알), 한라봉(4개), 꽁치(2마리), 은행(8알)
▶부재료 : 소금(½t)

 

한라봉 꽁치 영양밥 만드는 법

찹쌀과 멥쌀은 깨끗이 씻은 뒤 넉넉히 물을 부어 30분간 불린다.

밤은 먹기 좋게 썰고 한라봉(1개)은 껍질을 벗겨 한 입 크기로 썬다.

꽁치는 깨끗이 손질하여 뼈를 발라 준비한다.

한라봉(3개)은 껍질을 벗겨 믹서에 곱게 갈아 밥물을 준비한다.

전기밥솥에 불린 찹쌀, 멥쌀, 밤, 은행, 자른 한라봉, 소금(½t)을 넣어 고루 섞는다.

꽁치를 올리고 밥물(1½컵)을 부어 전기밥솥에 밥을 지어 완성한다.

 

한라봉 꽁치 영양밥 레시피 Tip!

- 꽁치는 생물 대신 통조림 꽁치를 사용해도 좋다.
- 밤이나 은행은 생략해도 좋다.

제공=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뉴스하이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