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 같은 과육, 톡톡 터지는 식감, 붉은 빛깔이 고운 석류!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성 호르몬 분비를 도와 갱년기 증후군의 우울증과 골 손실 치료에 도움을 준다. 에스트로겐 성분은 콜라겐 합성을 돕는 작용도 하여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탈모 예방에도 좋다. 

석류의 영양성분을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석류의 과육뿐만 아니라 과피와 씨앗까지 모두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석류의 과피와 씨앗에는 항산화 효과에 좋은 탄닌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석류의 대표적 생리 활성물질인 식물성 에스트로겐도 과피와 씨앗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석류의 과육과 껍질은 강한 항산화적 활성을 나타내며 종자유는 약한 항에스트로겐 활성을 나타내어 여성의 월경 증세 완화 및 폐경기 장애를 해소 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한 유방암 예방 및 전립선암 예방, 암세포의 증식 억제 등의 간섭인자로써 항암 활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석류 껍질 추출물은 강한 항균성과 보존력, 높은 항산화 활성을 나타내며, 신장과 간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과피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섭취 시 포만감을 증가시켜 식욕 억제를 도우며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체내의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혈액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석류를 구매할 때에는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껍질이 단단하고, 갈색 반점이나 상처가 적게 난 것을 고른다. 또한 석류가 무거울수록 과즙이 풍부하기 때문에 들었을 때 묵직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국내산 석류는 수입품보다 과실의 크기가 더 크고 열매의 껍질이 더 두꺼우며, 익으면 껍질이 갈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단맛보다는 신맛이 더 강하다.

석류는 신문지에 싸서 2~5℃ 사이의 시원한 곳에서 약 15일~2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벌어진 석류는 되도록 바로 먹는 것이 좋으며 장기 보관을 할 때는 석류 알맹이를 분리하여 비닐 팩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하며 최대 6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다.

석류는 주로 차로 끓여 마시거나 즙을 내 먹으며 주스, 젤리 등에 이용되기도 한다.

 

▲ 영양성분 - 석류 생과일주스 (1인분).
▲ 영양성분 - 석류 생과일주스 (1인분).

 

석류 생과일주스 재료

▶주재료 : 석류알(100g), 석류즙(1컵), 꿀(3큰술), 탄산수(3컵)
▶부재료 : 라임(½개), 애플민트잎(15g), 얼음(400g)

 

석류 생과일주스 만드는 법

라임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애플민트잎은 작게 뜯는다.

석류즙에 꿀을 섞는다.

완성 잔에 석류즙을 ⅓만 채우고 얼음을 가득 채운다.

잔 안에 라임을 하나 끼우고 석류알을 뿌린다.

탄산수를 붓고 애플민트잎을 올려 마무리한다.

 

석류 생과일주스 레시피 Tip!

- 석류알과 라임, 민트 잎은 생략해도 좋다.
- 석류 주스와 사이다를 이용해도 좋다.
  단, 사이다를 사용한다면 꿀의 양을 반으로 줄여준다.
- 다양한 생과일주스를 이용해도 좋다.
- 라임이나 레몬, 청귤을 이용한 청을 사용해 당도나 산도를 조절하면 상큼한 맛을 줄 수 있다.

제공=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뉴스하이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